1.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는 창구효과 (window effec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영상콘텐츠를 각기 다른 창구를 통하여 소비할 때 관객 (audience)의 경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마샬맥루한의 저서 <미디어의 이해>에서 말하고 있는 “미디어는 메시지, The medium is the messa
연결: 중간에 위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나 정보를 확산하는 것을 매개하는 모든 방편
‘미디어=메시지’(McLuhan): ‘그릇&물’의 관계, 미디어의 유형은 메시지의 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상황이나 내용에 따라 각 미디어의 효율성이나 활용 빈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과 연결됨
미디어 분류
1) 디지털 사회의 도래
21세기는 디지털 기술의 시대`-디지털 기술로 대두된 인터넷의 도입으로 인간의 생각과 행동양태는 새롭게 구조화되고 있음.디지털은 21세기의 인간 삶의 양식을 특징짓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맥루한은 ‘미디어는 메시지이다.’-미디어의 특성은 전
미디어 이용자들은 미디어메시지를 처리하는데 선택적이고 이성적이지만, 역시 때때로 그들은 휴식이나 도피를 위해 미디어를 이용함. 즉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효과도 수용자의 능동성의 유형과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으로부터, 하나의 변인으로서 능동성을 다루는 것과 특
미디어 기술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면서 전개되고 있다. 대중매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잠시라도 미디어를 접하지 않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미디어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미디어 이용자는 미디어가 보내는 메시지를 받게 되는 개
(코로나19, 독감, 암 예방 등)에 대한 건강 캠페인을 하나 찾아 출처, 내용, 시행 과정을 제시하고, 평가 의견을 제시하시오. (10점) 4. 매스미디어의 배양효과를 정리하고, 자신이나 가족이 경험한 건강 관련 사례를 제시하시오. (10점) 5. 헬스리터러시가 대중의 건강에 중요한 이유를 정리하기로 하자.
메시지는 면대면 접촉을 통해
파생되는 가치나 친밀감을 더 강조하고 강화함
ex) 십대들의 문자메시지 이용패턴?
소수의 친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굳건히 하는 경향
휴대전화 사용이 높은 집단이며 미디어 사용에 관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2. 다른 연령 집단에 비해 또래집단이 가
메시지를 슈람은 송신자가 창출한 의미를 가진 자극을 말한다.
또한 의사소통 2단계 흐름 모델은 카츠와 라자스펠드의 모델이라고도 부르며, 송신자와 메시지 중심이었던 기존 의사소통 연 구에서 수용자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관심이 전환되었다. 미디어로부터 대중이 영향을 받는다는 자극-모델을
미디어가 정치적으로 민주주의적 역할을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유주의적 미디어 시스템에 근거한다. 이는 절대적 언론의 자유가 강조되고, 미디어시스템은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의 원리로 좋은 상품(언론)은 수용자에 선택되고 그렇지 않으면 도태된다. 미디어는 정치적으로 독립한 기구로서 객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오늘날 대중사회에서 미디어만큼 영향력이 큰 것도 없다. 기술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든 미디어를 접할 수 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미디어를 수용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요즈음 미디어는 엄청난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영향력이 큰 미디어를 국가권